입천장 부음 원인과 대처방법


입천장이 붓고 아픈 경험은 자주 하는 경험은 아닌데요. 간혹 입천장 부음으로 괴로울때가 있습니다. 입천장이 붓는 원인은 무척 다양한데요. 오늘은 입천장 부음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천장 부음 원인과 대처방법

1. 구내염

구내염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입안에 침투하여 구강내 감염을 일으키는 질병인데요. 주로 입술이나 입안, 혀 등에 돌기와 같은 염증이 생기며 입천장이 붓기도 합니다. 

구내염 발병시 극심한 통증으로 음식을 삼키기도 어려운데요. 염증으로 인해 구취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구내염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불규칙한 식습관, 치아치료시 입안의 점막이 손상되며 발생할 수 있는데요. 구내염의 경우 비타민B2, 비타민B3 등이 풍부한 음식을 섭치하면 염증이 줄어들며 좀더 빨리 치유가 가능합니다. 

2. 화상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를 먹었을때 입천장에 화상을 입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입천장이 붓거나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입천장을 데였을때는 바로 차가운 물이나 음료를 먹거나 얼음을 입안에 넣고 혀로 돌려주며 입안을 차갑게 식혀주어야 하는데요. 입천장 화상은 다행히 치유가 빠른 편으로 대부분 2주 정도면 자연치유가 됩니다. 

3. 상처

입천장 부음의 또다른 원인중 한가지는 상처인데요. 지나치게 딱딱하거나 거친 음식을 먹을때 입안에 쉽게 상처가 나기도 합니다. 

주로 급하게 음식을 먹다가 입안에 상처가 남게 되는데요. 이렇게 상처가 나면 입안에 세균이 침투하며 염증을 유발하고 구내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이런 딱딱한 음식을 먹을때 조심하지 않으면 입천장 뿐 아니라 잇몸이나 치아 손상을 유발하기도 하며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딱딱한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는것이 좋으며 만약 먹더라도 조심해서 씹고 삼키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