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여름이 찾아오지도 않았는데 한낮의 날씨가 27도를 웃돌며 무척 더워졌는데요. 벌써부터 이렇게 더우면 여름에는 어떨지 정말 아찔하네요.
날씨가 더워지면 세균이나 곰팡이 번식이 활발해지고 퀴퀴한 냄새가 집안에 쉽게 생기게 되는데요. 불쾌한 냄새를 방치하면 손님이 오실때 민망하기도 하고, 불쾌지수도 높아지는것 같아요.
냄새의 원인을 제거하지 않으면 세균이 번식해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하수구 냄새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름철에는 냄새가 세균번식과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관심을 갖고 냄새를 방치하지 말고 뿌리뽑는것이 중요한것 같아요.
특히 주방이나 화장실의 하수구 냄새는 실내 환경을 무척 악화시키고 냄새가 지속되면 사람의 정신과 신경을 자극해 건강을 해친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때문에 꼭 관리를 해주어 냄새를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그럼, 하수구 냄새의 원인을 알아보고 화장실과 주방의 싱크대등 하수구 냄새 없애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수구 냄새의 원인
하수구 냄새의 일반적인 원인은 하수관의 배관에 머리카락, 음식물찌꺼기, 생활오물, 이물질 등이 지속적으로 쌓이면서 발생하는것인데요. 주방의 하수구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은 음식물찌꺼기가 쌓여서 입니다. 주방 배수구는 악취가 쉽게 나며 세균과 곰팡이의 최고의 서식지입니다.
화장실의 경우 머리카락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죠. 또한 이외에도 배관에 남은 이물질과 오물들이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메탄가스, 암모니아 가스등을 발생시켜 이것들이 유입되며 세균을 증식시키며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하수구 냄새 없애는 방법
하수구의 경우 하수구트랩을 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운데요. 보통 화장실 청소는 락스를 이용해 화장실 청소를 하실거예요.
락스로 청소를 해도 하수구 냄새가 빠지지 않고 환기시켜도 락스냄새까지 배겨 오랫동안 악취가 떠나질 않게 되는데요.
이런 하수구 냄새를 화학탈취제나 디퓨저, 방향제등을 뿌려 없애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화학제품들은 일시적으로 냄새를 감출뿐이지 올바른 해결법이 될 수 없는데요. 기존의 악취와 섞여 실내공기를 엉망으로 만들고 건강에도 무척 해롭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모든 배수구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때문에 악취가 유입되는 곳이 다양할 수 있어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락스를 물과 섞어 뿌리는 방식인데요. 방향제를 사용하기도 하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런 방법은 일시적일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절대! 될 수 없는데요.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하수구 청소하기
냄새의 원인이 되는 하수구를 청소해야 하는데요. 하수구의 커버를 들어내고 트랩을 꺼내면 트랩에 온갖 더러운 것들이 달라붙어 있는걸 눈으로 보게 됩니다. 이 트랩을 깨끗이 닦아서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2. 트랩 새로 설치하기
트랩 청소를 해도 냄새가 올라온다면 트랩을 교체해주어야 하는데요. 시중에 트랩이 많이 나와 있는데 인터넷에서 적당한 제품을 구입하시고 새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요즘 나온 트랩은 기능이 좋아져서 배관공사를 하지 않아도 하수구 냄새를 막고 세균과 벌레까지 차단해주므로 무척 유용한데요. 세균과 벌레까지 차단시켜주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수구를 통해 나방이나 파리, 모기, 집게벌레같은 벌레가 집안으로 많이 유입되는데요. 이뿐아니라 디프테리아균, 파상풍균, 탄저균, 쌍구균, 티푸스균, 콜레라슌같은 세균들도 많이 유입됩니다. 최근 나온 트랩은 이런 세균들을 거의 100% 차단해주는 기능이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3. 양초 이용하기
욕실 하수구는 1년 내내 관리를 해주어야 냄새가 안나는데요. 배관을 타고 올라온 냄새는 집전체에 퍼지기 때문입니다. 욕실은 특히 환기도 어렵고 습기가 높아 냄새가 쉽게 발생하므로 꾸준히 냄새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욕실 하수구 냄새를 없애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로 양초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양초는 타들어가며 냄새를 없애주고 습기까지 잡아주는데요. 예쁜양초로 인테리어 효과도 내면서 화장실 하수구 냄새도 손쉽게 없앨 수 있답니다.
4. 베이킹파우도 + 식초 혼합물 이용하기
오랫동안 관리를 하지 않아 하수구 냄새가 심각하다면 베이킹소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굉장히 간단하지만 효과는 무척 좋은 방법입니다. 방법은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한컵씩 하수구에 부어줍니다. 그러면 거품이 뽀글뽀글 생기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텐데요. 이때 뜨거운 물을 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5. 환기시키기
이런 방법을 해보시고 환기를 시키는 것도 중요한데요. 문이란 문은 모두 열어 통풍이 잘 되도록 반나절정도 환기시켜주세요. 적당한 환기는 사소한 것이지만 냄새도 제거해주고 습기도 없애주므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화장실의 경우 선풍기 바람을 이용하면 쉽게 습기를 말릴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수구 냄새 없애는 방법 알아보았는데요. 저역시 주방 하수구 악취때문에 고생을 많이하고 냄새때문에 머리까지 아팠었는데 위의 방법들을 모두 해보니 지금은 거의 냄새가 안나서 골치아픈것이 사라졌답니다. 여러분들도 악취에서 해방되셔서 쾌적하고 상쾌한 하루하루를 보내셨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