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나 기차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은 기본적인 정보에 대해 잘 아시겠지만, 기차를 거의 안타는 분들은 ktx 산천 차이에 대해서 잘 모르실 수 있는데요.
저역시 KTX를 거의 탈일이 없다보니 KTX나 KTX 산천, ITX, SRT 등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요. 이번에 지방에 갈일이 있어 기차표를 예매하며 ktx 산천 차이 자세하게 알아보았답니다. 그럼, KTX VS KTX 산천 차이점 알아보겠습니다.
KTX VS KTX 산천 차이점
우선 KTX와 KTX 산천은 고속 열차라는 점이 동일한데요. 운행속도도 역시 300km/h로 동일합니다. 또한 기차표 요금도 동일하답니다.
차이점은 KTX의 경우 일반식 좌석이 고정식이며 역방향과 순방향이 있는데요. 산천행은 전좌석이 회전식입니다.
또한 KTX 는 외관에 돌고래모양이 그려져 있고 산천은 산천어가 그려져 있죠.
KTX는 일반실 좌석간 거리 930m, 산천은 980으로 산천이 좀더 좌석이 넓습니다.
이밖에 총 좌석수는 KTX가 935석이며 산천이 363석으로 KTX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중요한 편의시설을 보자면 KTX는 노트북 인터넷, 이어폰, 화장실을 갖추었고 산천은 노트북인터넷, DMB방송,이어폰, 화장실, 스낵바, 비즈니스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KTX와 KTX 산천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좌석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KTX는 모든 좌석이 고정식이지만 KTX 산천은 KTX보다 나중에 들어온것이라 모두 순방향이며 전좌석이 회전식입니다. 때문에 가족여행시 좌석을 돌릴 수 있어 일행이 마주보고 갈 수 있는점이 좋은것 같아요.
또한 좌석간 거리도 산천이 50mm 더 넓기 때문에 덩치가 큰 분들도 좀더 쾌적하게 열차를 이용하실 수 있죠. 50mm라고 하면 작은 차이같지만 짐이 있을때는 이 차이가 크게 느껴진다고 하네요.
또 KTX 산천은 음료수 거치대가 있다고 하는데요. 여러모로 KTX 산천이 시설적으로 좀더 쾌적하고 좋게 만들어 놓은것 같습니다. 때문에 같은 기차표값으로 여행한다면 더 좋은 기차인 산천이 좋긴한데요. 운행 대수가 KTX보다 산천이 훨씬 적기 때문에 원하는 시간에 표가 없을 확률이 높답니다.
참고로 ktx 기차여행시 평일에는 만 65세이상 어르신들은 높은 할인을 받을 수 있답니다. 주말에는 할인이 안되더라고요. ktx 요금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할인을 받고 안받고 요금차이가 꽤 크더라고요.
여기까지 ktx 산천 차이 비교 알아보았는데요. 기차 여행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