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지럼증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해 여러가지 원인과 함께 자가 진단법, 치료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럼증 이유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인 어지럼증으로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요. 주요 원인으로 귀의 평형기관 이상이 생겼거나 심인성 원인이 있습니다. 심인성이란 바로 마음의 병인데요. 불면증을 겪거나 우울증, 공황장애,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머리가 멍해지고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컴퓨터 모니터를 오랫동안 보는 경우 전자파로 인해 어지러움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런 어지러움증이 심해지거나 지속될 경우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어지럼증 치료방법
1) 심인성이 원인이 되는경우 불면증, 우울증이 심한 분들은 정신건강의학과를 통해 심리적 요인을 치료해야 하는데요. 동시에 운동을 통해 체력을 보충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키워주며 신체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는것도 중요합니다.
2) 심인성이 아닌 귀의 평형기관 문제일경우 주변이 빙빙도는듯한 비회전성 어지러움을 겪게 되는데요. 이석증, 메니에르 병등은 이런 심한 어지러움증을 겪게 됩니다. 또한 평형기관 문제일경우 보행장애, 실신, 현기증 같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비회전성 어지러움의 원인은 부정맥, 혈압문제등 심혈관계 문제에서 비롯되는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는 이비인후과, 신경과, 심장내과등에서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3) 노인분들은 특별한 원인없이 어지럽거나 균형을 잡기 힘들어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단순 노화만으로도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균형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귀와 뇌의 기능이 떨어지며 근력, 감각, 시력, 귀의 평형감각이 떨어져 어지럽고 균형을 잡기 힘든것입니다.
때문에 노화에 의한 균형감각저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균형운동, 유연성운동등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지속적인 어지럼증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증상이 있거나 걱정이 되신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마칩니다.